소통 검색 결과 (18건)
... 우주·방산산업 발전을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우태희 부회장은 "선진국의 경우 우주산업분야 민간투자가 정부를 추월하며 산업화를 선도하고 있는 반면, 국내는 상대적으로 민간투자가 취약하고 위성·통신분야 쏠림 현상이 큰 편"이라고 진단했다. 우 부회장은 "향후 우주인터넷, 우주관광, 우주자원 등 다양한 신규 시장에서 외국 선진 기업과 협력하고, 기술 이전 활성화 및 펀드 조성 ... 주제발표자인 김해동 경상국립대 항공우주 및 소프트웨어공학부 교수는 "국내 산업체들은 여전히 올드 스페이스(정부 주도의 우주산업)에 머물러 있다"며 "뉴스페이스(민간 주도의 다양한 우주산업·서비스) 시대에 걸맞은 도전과 해외경쟁력 제고 노력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김해동 교수는 "우리가 잘하고 있는 로봇·반도체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우주 사업 모델 창출이 얼마든지 가능하다"며 ...
... 핵심 목표(five core competency)'를 일관되게 추진하고 있음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우리도 북한을 포함한 주변국 대비 열위 분야로 평가되는 '감시정찰', '지휘통제통신(C4I)', 한국형 아이언돔을 포함한 '미사일방어체계(KAMD)', '유무인복합' 및 '워리어플랫폼', 그리고 우크라이나 전쟁이 보여준 '우주'와 '사이버', '전자기' 분야 등에 ... 중심으로 국방 R&D 및 무기체계 개발 투자와 아울러 국내외 IT 기업들이 이미 보유하고 있는 첨단기술 역량을 소요군에 곧바로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미 국방부는 위성 이미지 업체인 Planet Labs가 자체 보유한 200여개 인공위성을 통해 우크라이나 전역의 지상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있다. 핀란드 아이스아이(Iceeye)사도 지난 8월 자사가 ...
... 2019년 문을 열었다. 하지만 사업은 출발부터 규제에 발목이 잡혔다. 당시 식품위생법에 따르면 한 개의 주방 시설을 다수 영업자가 공유하는 것이 불가능했다. 이 회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규제 샌드박스' 문을 두드렸다. 규제 샌드박스는 모레 놀이터처럼 기업들이 혁신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 수 있게 규제를 풀어주는 제도다. 그 결과 2020년 9월 과기정통부 신기술·서비스 ... 대한상공회의소 샌드박스 지원센터가 26일 발표한 '샌드박스 승인과제 제도 개선 현황'에 따르면 키친엑스처럼 실제 법 개정을 완료한 경우는 137건 중 24건에 불과했다. 비대면 이동통신 가입 서비스,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기반 앱 미터기, 시각장애인 보행 경로 안내 서비스, 선결제 택시 등이 실제 법 개정으로 이어졌다. 대한상의 측은 “샌드박스 혜택이 산업 전반으로 ...
... 고속자율주행 시험장은 포드의 공장이다. 2차 세계대전 당시에는 55분에 B-24 폭격기 한 대를 생산했던 곳이다. 또한 지프(Jeep)차, 타어어 제조 등에 사용하고 있는 합성고무, 위성항법기술(GPS)과 인터넷망(월드와이드웹)은 군이 개발한 기술을 응용한 제품이다. 상용화를 목전에 두고 있는 자율주행차 역시 미 국방부가 전쟁에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발하고 ... 경쟁적으로 미국 시장에 공장을 설립했다. 미국은 자국 자동차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주요 대미 수출국과 쌍무협상을 벌여 왔으나, 1990년대 중반 이후 금융산업과 정보기술(IT)산업을 비롯한 서비스산업이 성장하자 자동차산업에 대한 보호무역주의를 완화했다. 그러나 금융위기로 인해 GM과 크라이슬러가 파산하자 미국 정부는 500억달러를 투자해 GM을 수렁에서 건져내고 크라이슬러를 ...
... 운항 효율성도 높일 것”이라며 “구글 클라우드와 협업을 통해 이런 시스템을 더 빠르게 구현할 수 있게 됐다”고 했다. ▲ 자율운항선박 이미지 /롤스로이스 홈페이지 자율운항선박 개발은 위성 통신 속도가 획기적으로 빨라지기 시작한 2012년 무렵부터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이전까지만 해도 해상 운항 중인 선박은 인터넷을 활용할 수 없었다. 무선통신기술 발달로 운항 정보 등 ... 자율운항선박의 직전 단계로 평가받는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5월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해운업체인 바흐리와 스마트십 부문에서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내용의 MOU를 체결했다. 삼성중공업은 세계적인 위성통신업체인 인마샛과 손을 잡고 현재 개발 중인 스마트선박 솔루션에 인마샛의 해상용 초고속 광대역 위성통신서비스 '플리트 익스프레스'를 적용하는 방안을 공동 연구하기로 했다. 산업연구원은 ...
... 제안을 연재합니다. [[경제 대도약 J노믹스에 바란다] 혁신기반 재구축] #1889년 프랑스에 설립돼 128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타이어 업체 미쉐린은 단순 타이어업체가 아닌 종합 이동서비스 회사로 거듭나는 중이다. 타이어에 기록되는 운전자의 습관이나 이에 따라 소모되는 에너지량, 이동경로에 따른 에너지 효율성 등 빅데이터를 분석해 운송업체에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사업을 ... 정비해 2018년에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출범시킬 예정이다. ◇'제조업의 서비스화' 필수…업권간 벽 허물어야=재계 및 전문가들은 제조업 혁신을 위해서는 기존의 제조업·서비스업이라는 이분법적 사고에서 탈피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미국과 독일 등 주요국들은 ICT(정보통신기술)와 제조업 융합을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고 있다. 독일은 본래 강점이 ...
... 주차에 대한 두려움에서 완전히 벗어났다. 박 씨는 “주변의 다른 여성 운전자들도 차를 고를 때 주행성능보다 다양한 기능부터 살펴보는 편”이라고 전했다. 영상처리 소프트웨어(SW)와 통신기술이 융합해 자동차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한 것이다. 정보통신기술(ICT) 융합이 산업경쟁력을 결정짓는 핵심 요인이 됐다. 이미 ICT가 빠진 자동차, 선박을 상상하기란 힘들어졌다. ... 머물러서는 중국을 완전히 따돌릴 수 없다”며 “세계 최고의 ICT 강국답게 선박 건조 노하우, 선박 내 커뮤니케이션 등까지도 모두 데이터베이스화해 업계를 지속적으로 리드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 ICT 융합이란 :: 각 산업부문의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 생산, 판매하는 과정에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것. 김창덕 기자 drake007@donga.com
... 투자했다.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가 없었기 때문에 달 탐사 개발 관련 연구원은 9명에 불과한 상황이다. 국내 대학 발사체 전문가는 "일본이나 미국처럼 민간 기업이 우주 기술 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면 일자리 창출뿐 아니라 투자에 대한 고민도 상당 부분 덜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인공위성 분야도 마찬가지다. 위성 1개를 제작하는 데 적게는 100억원에서 많게는 3000억원가량이 투입된다. 노경원 교과부 전략기술개발관은 "위성을 20개 정도 만들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 놓고 쏘게 되면 수익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충분히 상업적 운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한 미래 먹거리 발굴과 관련해서 많은 전문가들은 새로운 것을 만드는 데 너무 고민하지 말라는 충고를 내놓는다. 한국이 가진 ...
... 배가량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우주산업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자 많은 나라들이 앞다퉈 투자를 늘리고 있다. 우리나라도 늦었지만 포기할 수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우주산업은 인공위성 제작, 발사체 제작, 지상 장비, 위성 서비스 산업 등으로 분류된다. 이 가운데 위성과 발사체ㆍ로켓 제작 산업은 전체 매출의 15% 정도에 불과하고 위성 활용과 서비스 산업이 전체 ... 개발해 수출할 수 있는 나라는 미국과 러시아 등 몇몇 나라에 불과하고 기술이전도 엄격히 제한되기 때문에 우주기술 개발은 '돈 먹는 하마'라는 주장도 있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영상ㆍ통신ㆍ방송서비스ㆍ기상ㆍ항법(GPS) 등 인공위성을 활용한 서비스 산업에 대한 수요가 갈수록 늘고 있어 우주산업의 성장 가능성과 잠재력이 크다는 것이 대체적인 전망이다. 해마다 시장규모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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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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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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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